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는 7가지 신호

by 보현수 2024. 9. 15.
728x90
반응형
SMALL

♧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는 7가지 신호 ♧

많은 경우 극심한 피로는 면역력 약화, 극렬한 신체 활동 등이 원인일 수 있지만, 혈액순환도 배제할 수는 없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은 여러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60세에 이르면 80%의 인구가 혈액순환과 관련된 문제를 갖고 산다.

우리 몸은 아주 복잡하지만, 정맥과 동맥 등 완벽한 고속도로와 길로 이루어진 연결망을 갖고 있다. 이 연결망을 통해 5L가 넘는 혈액이 온몸을 돌아다닌다. 혈액은 영양분, 호르몬 등 우리 몸의 제 기능과 생명에 필요한 것들을 운반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몇 가지 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이 단지 노년과 관련된 문제만은 아니다. 나이가 어리건 많건, 혈액순환과 관련해서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불상사를 막을 수 있지 않겠는가? 효율적이지 못한 혈액의 흐름은 심장 마비, 혈전, 하지정맥류,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된다. 우리는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혈액 순환과 관련된 증상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에 여러분이 기억해야 할 7가지 증상을 소개한다.

1. 피부에 생긴 반점
의사들은 증상이 눈에 보일 수도 있고, 아니면 거의 눈에 띄지 않거나 아예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고 말한다. 피부에 생긴 반점과 피부의 색깔 변화, 표피의 건조함 등은 혈액이 제대로 흐르고 있지 않다는 방증이다. 혈액 순환과 관련된 첫 번째 증상은 발과 종아리에 나타나는 붉거나 보라색의 반점이다. 처음에는 조그마한 보라색 반점들이 불규칙적으로 생기다가 나중에는 궤양으로 발전한다.

2. 발 부종
이것을 생각해 보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땐 우리의 사지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는 마지막 장소가 된다.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 우리의 몸은 수분 저류 현상으로 몸의 불균형을 맞추려고 한다. 이를 부종이라고 한다. 질 좋은 혈액이 부족하다면 종종 청색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발이 규칙적으로 붓기 시작하고 피부에 멍이 든 것처럼 보일 것이다. 어딘가에 부딪힌 것처럼 발가락에도 멍 모양이 보일 수 있다.

3. 탈모와 부러지는 손톱
탈모와 부러지는 손톱은 안 좋은 식습관 또는 스트레스의 증상일 수 있다. 또한 많은 사람이 과로해서 생기는 결과일 수도 있는데, 또 다른 의미를 가질 때도 있다. 혈류로부터 제대로 된 영양분을 공급받고 있지 못한다는 것이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은 건조하고 푸석한 머릿결의 원인이 되고, 곧 탈모로 발전할 수도 있다. 손톱이 하얗게 변하고, 어쩔 땐 조금만 손을 대도 바로 휘거나 부러지기도 한다.

4. 느린 소화
아주 느리고 무거운 소화 과정 특히 장 내 가스, 위산 역류, 변비를 동반한다면 좋지 못한 혈액순환의 증상이 될 수 있다.

5. 감기, 감염, 바이러스
이는 확실히 여러분이 기억해야 할 흥미로운 정보다. 면역 체계가 약해져 있다는 건 혈류가 원활하지 못하다는 뜻이다. 혈류가 느려지면 우리의 몸은 여느 때처럼 병원균을 찾아서 대항할 수가 없다. 다른 사람들보다 내가 더 병에 잘 옮는다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우리의 몸이 작용하는 기제, 그리고 느리게 움직이는 항체가 우리를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없을 때 나타난다.

6. 수족 냉증
이는 사실 아주 흔한 증상이다. 혈류가 정상 속도일 때면 체온은 최적의 상태로 조절된다. 하지만 혈류가 느려지면 체내 온도가 널뛰기 시작한다. 그러면 우리 몸에서 눈에 띄게 체온이 떨어지는 곳은 손과 발이다. 그렇지만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좋다. 수족냉증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레이노 증후군, 빈혈의 결과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7. 만성 피로
혈액순환이 느려지면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그중 확실한, 그리고 즉각적인 증상은 피로이다. 과로나 스트레스, 또는 다른 질병이 원인일 수 있다. 하지만 좋지 못한 혈액순환은 근육이 원활한 에너지 공급을 받지 못하는 것과 연관이 있다. 산소와 영양분이 없다면 우리의 근육은 아주 완벽히 지치게 된다. 업무를 보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힘들지 않은 운동을 하면 통증, 피로, 불편함이 따른다.

만약 여러분이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기다리지 말자. 병원을 방문하여 내가 따라야 할 지침을 정확히 숙지하자. 지금이라도 예방을 한다면 늦지 않았다.

◇ 혈액순환 안될 때 개선하는 방법

1.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이 끈끈해지므로 하루 약 2L의 수분 섭취를 꼭 해줍니다.  

2. 혈액을 맑게 해주는 양파, 등 푸른 생선, 올리브유, 낫또, 해조류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의 노화를 막아주는 비타민 C, COQ10, 오메가 3도 매일 섭취합니다.  

4. 동맥경화가 있는 경우에는 동맥경화 치료를 위한 멀티 미네랄주사와 항산화치료가 필요합니다.  

5. 말초순환장애는 손발을 아래에서 위로 쓰다듬듯이 마사지해 주면 좋습니다.  

6. 하지 순환을 위해서 서있을 때 발뒤꿈치를 들었다 놨다 펌프운동을 해줍니다.  

7.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생강차나 홍삼차 같은 따뜻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8. 항상 크게 빨리 걷는 운동과 자주 몸을 스트레칭해 주면 좋습니다.....(건강정보)

728x90
반응형
LIST

'건강하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이소체 치매란?  (1) 2024.09.19
고혈압이란?  (3) 2024.09.17
간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  (0) 2024.09.14
좋은 잠을 위한 10계명  (0) 2024.09.12
올바른 입안 관리, 무엇이 중요할까? - 구내염 파헤치기  (0) 2024.09.11

댓글